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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안내

수영의 기초

수영전 샤워하기

  • 맨몸으로 샤워를 한다.
  • 수영복과 수영모를 샤워장으로 가지고 들어 간다.
  • 몸 점검 및 준비동작
  • 심장의 먼곳에서부터 맨손체조를 실시한다.(젖히고,굽히고,흔들고,회전,뛰기 등의 동작)

물익히기 및 얼굴담그기

  • 얼굴을 담그도록 한다. (서서히 물의 양을 많게)
  • 풀 안에서 얼굴을 씻는다.
  • 머리부터 물 끼얹기 (처음에는 조금씩→ 서서히 물을 머리 부터 많이)
  • 풀안에서 서서히 숨 멈추기

물위에 뜨기

  • 손을 위로 내뻗은 다음에 어깨까지 물에 담근다.
  • 얼굴을 물에 담그면서 출발한다.
  • 뜨기가 되면 떠서 나가는 동작을 한다.
  • 서서 떠나가기 & 벽차고 떠나가기
  • 몸에 힘을 빼고 어깨 넓이로 팔꿈치는 벽에 붙이고 손과 팔의 모양이 V 자로 이루어지도록한다.
  • 어깨와 턱은 물에 담그며 전체적으로 편다.
  • 수영의 기본은 뜨기에 있다. 수영을 잘하고 못하고는 뜨기의 자세에서 시작되므로 뜨기 자세에 신경을 써서 배우도록 한다.

다리젖기

  • 회초리와 같은 동작이 되도록 한다.
  • 무릎 아래에서 발목까지 잘 뻗은다음 좌우 교대로 물을쳐 내린다.
  • 물을 편하게 차는 것이 효과적이며 양쪽 엄지발가락이 다소 스치도록 발뒷 꿈치를 좀 벌리도록 한다.

걸터 앉아 다리젖기

  • 물과 친해질수 있도록 한다.
  • 발끝부터 천천히 가슴쪽으로 물을 적신다.
  • 물에 들어갈때에는 갑자기 들어 가지말고 발끝부터 서서히 물속으로 들어가도록 한다.
  • 물속보행 (뒤로 걷기, 빨리 걷기 → 벽잡고 풀벽 돌기)

잠수하기

  • 수심이 얕은 곳에서부터
  • 얼굴담그기 동작이 충분히 되면 좀더 오랫동안 잠수
  • 눈을 뜬다 (물속에서 숨내쉬기, 동전줍기, 가위바위보)
  • 얼굴을 들었을 때 코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푸-하'를 말한다.
  • 물속에서 머리 담그고 푸~ 하고 코나 입으로 숨쉰다.(2-3초)
  • 어깨까지 몸을 물위로 내고 파-하고 숨을 들이킨다(1초)
  • 위의 동작을 연속하여 실시하며 자연스럽게 되도록 연습.

떠서 나가며 다리젖기

  • 자세가 나쁘면 필요없는 저항이 커져서 좋은 헤엄이 되지 않으므로 좋은자세를 가지도록 유의한다.
  • 공기를 편하게 들어마시고 목줄기를 충분히 뻗고 양손과 발을 가볍게 맞추어 전후로 뻗고 몸에 힘을 빼고 뜨게 한다.
  • 떠서나갈때는 몸 전체를 잘펴서 허리에 힘을 주면 자연히 상체가 높아지고 머리가 수면에 떠 다리쪽이 반대로 수면에  갈아앉는 자세를 하도록 한다.
  • 다리가 구부러지는 나쁜 다리젓기를 할 때는 계속시키지않고 앉아서 다리젓기, 배대고 다리젓기 연습을 반복한다.
  • 실제로 헤엄치고 다리젓기를 하여 나아가는 감각을 배우는것이 중요하다.

팔 젖기 동작 익히기

  • 손긁기와 다리젓기의 조화로 나아가는 것을 배운다.
  • 양손을 들어 양팔이 자신의 귀에 붙인 자세를 배운다.
  • 하나 동작에 한손을 똑바로 허벅지 있는데까지 내린다.
  • 둘의 동작엔몸을 조금 뒤로 돌리면서 원래위치로 되돌아온다.
  • 물속에 잠긴 느낌으로 팔젓기 과정을 실시한다.
  • 손가락은 모두 가볍게 서로 닿을 정도로 모은다.
  • 풀벽을 잡고 팔젓기 연습을 실시한다.
  • 얼굴을 들고 실시하는 방법으로 하고 다시 얼굴을 물속에 넣고 실시한다.
  • 걸어가면서 팔젓기
  • 얼굴을 물속에 넣고 실시한다.
  • 얼굴 물속 넣고 자유형
  • 뜬체로 스타트하여 다리젓기를 시작하면서 손을 젓는다.

수영의 효과

수영의 특징

  • 수영은 별다른 도구의 사용없이 신체의 움직임에 따라 물에서 행하는 운동이다.
  • 수영은 자신의 체중을 의식할 필요가 없다.
  • 수영은 물에 의한 저항으로 전신운동이 된다.
  • 수영은 특수한 호흡법이 필요하다.
  • 수면과 수평상태를 유지하는 운동으로 중심이 상체로 이동을 한다.

수영의 효과

  • 수영의 효과는 심장, 폐기능, 피부미용, 전신근육, 유연성 및 지구력 등에 효과가 있으며
  •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정신건강에도 좋다.
  • 수영은 전신운동으로 다른 운동에 비해 피로감이 적고 회복도 빠르다.
  • 물의 특성인 부력을 이용한 것으로 각 관절의 부담이 적은 운동이다.
  • 전신운동으로 전신 지구력, 근력, 유연성을 길러준다.
  • 유산소 운동이며 심폐 지구력을 높여준다.
  • 각종 성인병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수영용품 관리

수영복

  • 젖은 상태로 장시간 보관하지 않는다.
  • 수영 후 젖은 상태로 장시간 놓아두면 탈색이 생길 수 있다.
  • 승용차 트렁크에 장시간 보관할 경우 복사열에 의해 탈색될 수 있으므로 꼭 짜서 관리한다.
  • 소독약물(염소)를 빼준다.
  • 오일이 닿지 않게 한다.
  • 세탁기나 건조기를 사용하면 수영복 원단이 상할 수 있다.
  • 보관 시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 수영장물을 깨끗이 빼낸 후에는 가볍게 짠 다음 마른 수건으로 싸가는 것이 좋다.

수경

  • 얼굴 곡선에 잘 맞는 수경을 고르며 조인트와 밴드로 수밀성이 잘되게 조절한다.
  • 밴드 조절은 눈에 많은 압박감이 가지 않도록 조절하며 신축성이 좋은 밴드를 선택한다.
  • 사용 후 보관하실 때에는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구어서 물기를 없앤 다음 그늘에서 잘 말린다.
  • 물기가 완전히 없어지면 보관용 케이스에 넣어서 외관상 손상을 막는다.
  • 물기가 남아 있으면 특수 코팅막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수영장내에서의 에티켓

수영장에서 함께 지켜야할 사항

  • 풀에 들어가기 전에 몸을 깨끗이 씻고 충분한 준비운동을 한다.
  • 수영장 안에서 침을 뱉거나 코를 풀지 말고 항상 깨끗이 사용한다.
  • 수영을 할 때는 수영모를 착용하고 풀에 들어가야 한다.
  • 수영 중 몸이 떨리거나 소름이 끼치면 수영을 삼가는 것이 좋다.
  • 50분 수영 후 10분간 휴식을 취한다.
  • 수영장 내에서는 뛰거나 다이빙을 하지 않는다.
  • 음식을 섭취한 후 한시간 이후에 수영을 한다.
  • 수영장 내에서는 흡연을 삼가고 음주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는다.
  • 귀중품은 각자 보관하며, 지도자나 안전요원의 지시에 따른다.

수영장 이용방법

  • 수영에 필요한 모든 용품을 갖춘다. (수영복, 수경, 수영모, 세면도구, 수건 등)
  • 수영복을 입기 전에는 몸에 부착한 귀금속을 풀어 놓는다.
  • 여자의 경우 화장을 반드시 지운다.
  • 옷을 벗고 샤워실에서 깨끗이 씻은 후, 수영복을 갈아입고 수영모를 쓴뒤 수영장 안으로 입장한다.
  • 수영장 내에서는 미끄러우므로 뛰지 않고 사뿐히 걷는다.
  • 수영하기 전 준비운동을 충분히 한다.
  • 수영장에서 풀에 들어갈 때는 계단을 뒤로 하여 걸어 내려간다.
  • 수영장 지도자나 안전요원의 지시를 받고 수영을 실시한다.

수영장에서의 복장

  • 심한 노출을 삼가며 청결하게 수영복을 착용한다.
  • 남자의 경우는 삼각 팬티형이 적당하다.
  • 수영복을 타이트하게 꽉 조이는 것이 좇다.
  • 수영복으로 반바지 등은 착용하는 것을 피하자.
  • 수영모를 반드시 착용하고 머리카락을 완전히 감싸 단정하게 한다.
  • 수경은 실내에서 눈만 가리는 것이 좋고 마스크는 좋지 않다.
  • 여자의 경우, 실내에서는 원피스형으로 입는 것이 좋으며 실외는 원피스, 비키니 모두 무방하다.
  • 수영복이 엷은 색깔은 속이 비칠 염려가 있으므로 짙은 색이 좋다.

수영장 내에서의 매너

  • 서로 스치면 예의로서 목례를 하고 지나간다.
  • 껌을 씹으며 수영하지 않는다.
  • 로프 레인을 누르거나 매달리지 않는다.
  • 레인을 따라 우측에서 좌측으로 수영한다.
  • 풀 안에서 침을 뱉거나 코를 풀지 않는다.
  • 몸에 오일을 바르고 수영하지 않는다.
  • 손톱과 발톱은 짧게 한다.
  • 물에 빠진 사람이 있는지 서로가 수시로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