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형 전자책

- 케이팝 인사이트 : 콘텐츠 대전환 시대
- 저 자 :박선민
- 발행자 :북코리아
- 등록일 :2023.05.18
- 보유 권수 :3권
- 공급사 :누리미디어(북레일)
- 대 출 :0/3권
- 예약자수 :0명
- 소속도서관 :통합
- 추천수 :0
- 대출 여부 :가능
- 유형 :pdf
- 지원기기 : PC 모바일
※팝업차단이 되어있는경우 뷰어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도서 소개
이 책은 오랜 기간 방송과 공연 등을 오가며 기획 연출을 한 박선민 교수가 그간의 활동과 연구를 통해 느낀 케이팝의 변화를 네 가지 프레임을 통해 분석한 책으로, 이러한 네 가지 대전환을 통해 케이팝이 어떻게 바뀌었으며 21세기 대중음악의 생산·소비·유통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그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사실 이러한 시도는 문화 산업 곳곳에서 일어났다.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시대가 원하는 콘텐츠를 어떻게 발생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많은 시행착오만큼 천차만별의 결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과연 케이팝은 어떤 변화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탄생시켰는가? 이 책은 케이팝이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이 되기 위해 시도한 여러 변화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로 자리 잡게 된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21세기에 등장한 막강한 권력인 팬덤과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가수, 유통사 등 대중음악 산업 전반에 펼쳐진 다양한 구도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고 있다.
목차
● 머리말
● Ⅰ. 콘텐츠 중심으로의 대전환
1. 음악에서 콘텐츠로, 케이팝의 변화
2. 케이팝과 콘텐츠
3. 케이팝의 경제적 특징
● Ⅱ. 수용자 중심으로의 대전환
1. 수용자 중심에 따른 케이팝의 변화
2. 21세기 수용자의 감각과 특징
● Ⅲ. 새로운 매체로의 대전환
1. 스마트폰 중심으로의 전환
2. 음악과 매체의 관계
3. 시대에 따른 매체 변화-청각에서 시각, 시각에서 통합감각으로
● Ⅳ.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
1. 디지털 전환에 따른 변화
2. 디지털 기술의 정의와 특징
3. 케이팝과 디지털 기술의 관계
● Ⅴ. 케이팝 산업:생산의 변화
1. 리듬 분절화와 악곡 형식의 변화
2. 융합의 보편화 현상
3. 인스턴트 사랑 가사와 영어의 증가
4. 유쾌한 음악 모드로의 변화
5. 가상악기 발달과 작곡의 개념 변화
● Ⅵ. 케이팝 산업:소비의 변화
1. TV 중심에서 유튜브 중심으로
2. 앨범 단위에서 개별 곡 단위로
3. 음반 중심에서 스트리밍 중심으로
4. 소극적 소비자에서 적극적 프로슈머로
● Ⅶ. 케이팝 산업:유통의 변화
1. 음원유통사의 파워게임
2. 소셜 미디어에 따른 음악 산업의 변화
3. 유통과 기술의 만남
● 참고문헌